<스크립트 데이터-ad-client="ca-pub-2089774082869852"비동기 src="> 미닝아웃 Meaning Out
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미닝아웃 Meaning Out

by 아진 AJIN 2021. 11. 4.

미닝아웃 Meaning Out

소비 행위 등을 통하여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 소비자 운동의 일종으로서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에서 해시태그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여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냅니다.

 

의미,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남들에게 밝히기 힘들어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자기만의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소확행, 케렌시아 등과 더불어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의 2018년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로 선정되었다.

전통적인 소비자 운동인 불매운동이나 구매운동에 비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흡사 놀이나 축제와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옷이나 가방 등에 메시지를 담긴 문구나 문양을 넣은 슬로건 패션 제품, 환경보호를 위해 업사이클링 제품이나 페이크 퍼라고 불리는 인조 모피 제품을 구매하고 이러한 내용을 SNS에 공유하는 것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나타냅니다.

 

미닝아웃은 다양한 상황에서 행해지는데 특히 소비 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비싸고 기능과 품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향하고 구매함으로써, 소비 행위를 신념 표출 수단으로 삼는 것입니다. 기업의 윤리나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하면서 친환경, 동물복지, 공정무역 등을 실천하는지를 따져 착한 소비, 가치 솝를 하고 비윤리적이거나 불공정한 기업의 제품은 보이콧(소비자가 소매점에 대하여 항의하기 위한 소비자운동 또는 노사관계를 수립하거나 특정기업에 대하여 항의하기 위한 수단)하는 행동을 보여주시도 합니다.

 

미닝아웃은 개인의 의견과 취향을 적극 드러내는 특징이 있고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때로는 고도를 정치화, 조직화되며 진지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때로는 일상적으로 유희적 방식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즉 어떤 이들에게는 사회 운동이고 어떤 이들에게는 놀이로 여겨지는 것입니다.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0) 2022.01.09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 인상 정리  (0) 2022.01.09
삼재란 무엇인가?  (0) 2021.11.03
메타버스 Metaverse  (0) 2021.11.02
MZ세대 뜻과 등장 이유  (0) 2021.11.01

댓글